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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2025년 제 6회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시험 소개 및 합격을 위한 필수 정보 정리 (마케팅 기획 직무 추천 자격증)

by mnjjyong 2025. 2. 22.

2025년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시험 (UX/UI)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는 사용자의 경험을 기반으로 서비스 기획, 설계 및 개선을 수행하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국가기술자격시험입니다. 고객의 니즈를 분석 후 디자인 개선, 서비스 품질 향상, 시대의 기술을 활용한 운영하는 등 기업 및 공공기관에서 서비스 혁신을 주도하고, 고객 경험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역량을 펼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서비스/경험디자인가사의 2025년 시험 정보를 5가지로 나누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개요 및 필요성

고객의 경험을 개선하고, 서비스 전반의 디자인을 체계적으로 설계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자격증으로, 2023년에 신설되었으며,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해당 자격은 사용자 경험 및 고객 경험 디자인, 서비스 기획, 사용자 리서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서비스 경험을 최적화하는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제품만 잘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서비스를 어떻게 경험하는지가 핵심 경쟁력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는 기업들이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2.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시험 과목 및 취득 방법

필기 시험과 실기 시험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필기시험은 총 4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과목당 20문항씩 출제되어 4지선다형 객관식으로 총 80문제가 출제됩니다. 첫째, 서비스디자인 개론은 각 개념 및 프로세스, 방법론, 관련 사례 연구의 내용을 갖추고 있습니다. 둘째, 서비스 리서치 및 분석은 고객 리서치, 데이터 분석, 고객 여정 지도 작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셋째, 서비스 기획 및 설계는 서비스 기획 프로세스, UX/UI 기초, 서비스 프로 토다이핑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운영 및 관리는 서비스 품질 관리, 성과 측정, 서비스 개선 전략의 내용을 갖추고 있습니다.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각 과목별 40점 이상 취득 후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취득해야 합격기준에 충족하게 됩니다. 실기 시험은 서비스 디자인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평가하게 되며, 주관식 및 작업형 문제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조사, 페르소나 작성, 서비스 기획서 작성, 서비스 개선 방안 제안, 프로토타입 제작의 내용을 갖추고 있습니다.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취득할 시 합격기준에 충족하게 됩니다. 2025년 시험은 6회 차 시험입니다. 필기 시험일은 6월 28일 토요일, 실기 시험은 10월 11일 토요일입니다. 원서접수는 시험 당일로부터 약 1달 전부터 접수를 진행하고 있고, 합격자발표는 시험 종료일로부터 약 1달 뒤에 KIDP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시험 합격 전략

필기 시험은 3가지 전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서비스 디자인 개념 중 서비스 블루프린트, 고객 여정 지도, UX 리서치 등을 중점으로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개설된 지 얼마 안 된 시험이기 때문에 기출문제가 많이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유사 자격증의 문제를 참고하여 기출문제를 풀이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셋째, 서비스 디자인에서 자주 언급되는 용어 및 실제 기업 사례들을 학습할 경우 실전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기 시험도 3가지 전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직접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를 경험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실기 시험에는 서비스 개선안 및 서비스 기획 보고서를 작성해야 하므로, 서술형 답안을 작성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최신 트렌드 등을 지속적으로 공부하면 실전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4. 수행직무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는 다양한 산업군에서 고객 중ㅅ미의 서비스를 기획, 설계, 개선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첫째, 서비스 기획 및 설계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페인포인트 분석 및 문제 해결을 위한 서비스 기획, 고객 여정 맵 작성 및 사용자 흐름 설계 등의 업무를 맡게 됩니다. 둘째, 사용자 경험 및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개선 및 사용자 테스트, 브랜드 경험 최적화, 오프라인 및 온라인 서비스 경험 개선을 위한 고객 피드백 분석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셋째, 서비스 디자인 프로토타이핑 및 테스트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콘셉트 구체화 및 시각적 프로토타입 제작, 서비스 모델 시뮬레이션 및 개선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넷째, 서비스 운영 및 개선 전략을 수립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서비스 개선, 핵심 성과 지표 설정 및 고객 만족도 분석을 통한 서비스 개선, 고객 접점 경험 최적화 등의 업무를 맡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산업별 서비스 디자인 적용 사례 연구 및 적용 업무를 담당할 수 있습니다. 금융, 의료, 공공기관, 유통, 관광 등 산업별 고객 기반 서비스 개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서비스 트렌드 분석 및 기업 맞춤형 서비스 전략을 제안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5.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 합격 후 전망 및 활용 분야

IT 기업의 기획자, 스타트업 및 대기업의 서비스 기획자, 공공기관 및 컨설팅사의 고객경험 담당자, 사용자 경험 리서치 및 데이터 분석 전문가로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UX, CX 전문가를 필요로 하는 기업에서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비스 디자인과 연관된 자격증을 추가로 획득하게 된다면 더욱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무 경험을 쌓아 서비스디자인 컨설턴트로 활동할 수도 있습니다. 디지털 환경이 발전하면서 서비스/경험디자인기사는 앞으로 더욱 주목받는 자격증이 될 전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