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MMAT 마케팅경영자격 의의 및 시험 소개
MMAT(Marketing Management Aptitude Test) 마케팅경영자격 시험은 마케팅 기획, 브랜드 전략, 시장 조사, 디지털 마케팅 등 마케팅 전반의 지식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무 능력을 검증하는 것이 마케팅경영자격 시험의 목적입니다. 마케팅 관련 직무로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 뿐만 아니라, 마케팅 실무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서도 유용하게 쓰이는 자격증입니다. MMAT 자격의 경우 마케팅관리, 디지털마케팅, 마케팅데이터분석으로 총 3개의 모듈로 나누어집니다. 등급은 1급, 2급, 3급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1급의 경우 3개의 모듈을 전부 합격해야 합니다. 시험을 응시하는데 나이 혹은 경력 제한은 없으나, 해당 교육을 수료한 자에 의해 응시 자격이 부여됩니다. 교육 수강에 대한 자격제한은 없습니다. 자격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은 각 모듈별로 3일씩 총 24시간의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교육비 15만원, 교재비 3만원, 평가비 2만원이 발생하며, 총 20만원의 교육 비용을 지불하게 됩니다. 과정 종료 후 비용이 청구되기 때문에, 교육 전 선납해야 할 금액은 없습니다. 또한 자격 취득 시 최초 1회 발급은 무료로 진행이 되나, 이후 2회부터는 건당 6,400원의 발급수수료가 발생합니다. 2급은 2개의 모듈 합격, 3급은 1개의 모듈을 합격 시 자격을 취득하게 됩니다. 시험은 교육 과정을 완료한 후 마지막 시간에 시험을 치게 되며, 이때 시험시간 30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개의 모듈 전부 필기 시험으로 문제가 출제되며, 각 모듈별로 25문항의 문제가 출제되며, 시험시간은 30분입니다.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 이상 취득하면 합격기준에 충족하게 됩니다. 오늘은 마케팅경영자격의 2025년 시험정보 및 취득방법, 학습 전략과 취업 전망, 함께 취득하면 좋을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마케팅관리 모듈 취득 방법
마케팅관리 모듈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3일의 교육일과 총 24시간의 교육시간이 필요합니다. 즉, 하루에 8시간의 교육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1일차는 마케팅의 이해, 환경분석과 소비자 이해, 마케팅 조사에 대한 교육 내용을 학습하고, 환경분석 실습을 통해 교육과정을 마무리합니다. 2일차는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포지셔징,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교육 내용을 학습하고, 전략수립 실습을 통해 교육과정을 마무리합니다. 3일차는 제품믹스, 가격믹스와 유통믹스에 대한 교육 내용을 학습하고, 믹스례획 실습을 통해 교육과정을 마무리합니다. 마지막 날에는 평가 및 마무리 시간을 가져 30분동안 시험을 치게 됩니다. 보통 강의, 토론, 사례 분석을 통해 이론 내용을 학습한 후, 워크숍과 피드백을 통해 실습 과정을 마무리하게 됩니다. 시험과목의 경우 크게 마케팅 이해, 마케팅 조사, 마케팅 전략, 마케팅 믹스, 브랜드 마케팅으로 총 5개 과목으로 나누어집니다. 마케팅 이해는 4문항이 출제되며, 총 16점의 배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케팅 이해와 환경 변화, 마케팅 환경분석, 소비자와 고객에 대한 이해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조사는 5문항이 출제되며, 총 20점의 배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케팅 조사의 이해, 마케팅 조사 설계, 통계분석과 시각화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은 5문항이 출제되며, 총 20점의 배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략적 마케팅과 기획,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 전략과 포지셔니 맵 작성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믹스에는 6문항이 출제되며, 총 24점의 배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품 믹스, 가격 믹스, 유통 믹스, 촉진 믹스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마케팅 용어로 4P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브랜드 마케팅은 5문항이 출제되며, 총 20점의 배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브랜드의 이해, 브랜드 전략, 브랜드 관리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총 25문항이 출제되며, 각 문항당 4점의 배점을 부여합니다. 총 15문제 이상을 맞출 시 최소기준 60점을 맞출 수 있어 합격할 수 있게 됩니다.
3. 디지털마케팅 모듈 취득 방법
디지털마케팅 모듈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3일의 교육시간과 총 24시간의 교육시간이 필요합니다. 1일차는 디지털 마케팅의 정의, 디지털 마케팅의 특징, 디지털 마케팅 실행전략에 대한 내용을 학습합니다. 2일차는 빅데이터에 대한 이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휴먼 마케팅, 빅데이터 마케팅 실행전략에 대한 내용을 학습합니다. 3일차는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이해, 소셜미디어 마케팅 실행전략 및 성과분석, CRM 고객관계관리에 대한 이해, m-CRM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교육과정을 마무리합니다. 마지막 날에 평가 및 마무리 시간을 통해 30분동안 시험을 치게됩니다. 시험과목의 경우 디지털 마케팅, 빅데이터 마케팅, 소셜미디어 마케팅, 소셜 CRM 마케팅으로 총 4개의 과목으로 나누어집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총 7문항이 출제되며, 총 28점의 배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정의, 디지털 마케팅의 특징, 디지털 마케팅의 실행전략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마케팅은 5문항이 출제되며, 총 20점의 배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빅데이터에 대한 이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휴먼 마케팅, 빅데이터 마케팅 실행전략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6문항이 출제되며, 총 24점의 배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이해, 소셜미디어 마케팅 실행전략, 소셜미디어 마케팅 성과분석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소셜 CRM 마케팅은 7문항이 출제되며,총 28점의 배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객관계관리에 대한 이해, 소셜 CRM에 대한 이해 및 마케팅 실행전략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총 25문항의 문제가 출제되며, 각 문항당 4점의 배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4. 마케팅 데이터 분석 모듈 취득 방법
마케팅 데이터 분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3일동안 총 24시간의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1일차는 데이터 수집 및 요약, 데이터 시각화, 기술 통계에 대한 내용을 학습합니다. 2일차는 통계적 선택문제 해결, 시계열 분석 활용 예측, 회귀 분석 활용 예측에 대한 내용을 학습합니다. 3일차는 유사성 분석, 평가 분석, 텍스트 마이닝에 대한 학습을 통해 교육과정을 마무리하며, 평가 및 마무리 시간을 통해 30분간 시험을 치게 됩니다. 시험과목의 경우 데이터 수집과 검증 및 요약, 통계적 검정, 예측 분석, 유사성 분석, 분류 분석, 텍스트 마이닝으로 총 6개의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과 검증 및 요약에는 총 8문항이 출제되며, 총 32점의 배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 및 검증, 데이터 요약, 데이터 시각화, 기술 통계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통계적 검정에는 4문항이 출제되며,총 16점의 배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통계적 추정, 단일 집단의 평균과 기준 비교, 두 집단의 평균 비교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예측 분석은 5문제가 출제되며, 총 20점의 배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계열 분석, 회귀 분석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분류 분석은 2문항이 출제되며, 총 8점의 배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텍스트 마이닝은 3문항이 출제되며, 총 12점의 배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텍스트 마이닝 개요, 텍스트 데이터 수집 및 구조화, 텍스트 데이터 분석 결과 시각화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총 25문항의 문제가 출제되며, 각 문항당 4점의 배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5. MMAT 시험 준비 전략 및 함께 합격하면 좋을 자격증 추천
MMAT 마케팅경영자격 시험을 효과적으로 준비할 시 합격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첫째, 과거 출제 경향을 파악하고 기출문제를 풀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실제 기업의 마케팅 성공 및 실패 사례를 분석하면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셋째, SEO, SNS 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등 최신 마케팅 기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론적인 개념 암기도 중요하지만 실제 마케팅 사례를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므로, 실무 적용을 중심으로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MMAT 자격증 취득 후 기업 마케팅 부서, 광고 대행사, 컨설팅 회사, 스타트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디지털 마케팅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분석 능력을 갖춘 인재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MMAT 자격증과 함께 구글 애널리틱스, SNS 마케팅 자격증 등을 함께 취득하면 더욱 역량을 증명할 수 있는 수단이 될 것입니다.